반응형
● 여행 및 관광 분야의 트렌드 분석 역시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나, 신규 고용 창출 효과가 타 산업군에 비해 현저히 높다. 트렌드가 함축하고 있는 부가가치에도 불구하고 방대한 사회의 한 영역을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사하는 작업은 개인이나 일개 기관이 감당하기에 결코 용이한 작업이 아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해당 사이트나 관련 학술단체에서 여행 트렌드에 관한 연구나 트렌드 분석 자료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 기존의 관광 분야 연구는 현재 한국인의 여행트렌드라는 거시적인 주제보다는 보다 협소한 영역의 관광상품 개발, 국가별 관광객, 관광시설, 관광정책 등에 한정되어 있어, 현재 한국인의 여행트렌드를 조망하기에는 미흡하다. 정부기관이나 초대형 여행사에서도 여행 분야의 학술적인 연구나 트렌드 분석에 투자하지 않는 상황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관광 분야 대학원, 소규모 여행사 등에서 지금 당장 산업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트렌드 분석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현실적으로 제약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여행도서 콘텐츠라는 문화상품 분석을 통해 한국인의 여행트렌드를 다양한 각도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2000년대 이후의 여행도서콘텐츠의 분석은 현재 여행업계에서 근무하는 전문가는 물론 관광학계나 유관기관, 더 나아가 여행을 즐기는 일반 대중에게까지 유의미한 정보와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문제 1] 여행도서의 지역별 트렌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장르별 여행도서의 트렌드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3] 여행도서에 반영된 여행자의 여행동기 트렌드는 어떠한가?
※ 테마여행신문 TTN 여행기자단 아카데미 : http://themetn.com
※ 트래블뉴스와이어 TNW 언론홍보 서비스 : http://tnewswire.com/pr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범위
Ⅱ. 이론적 배경
1. 여행의 개념정의와 여행도서의 특성
1) 여행의 개념
2) 여행도서의 특성
2. 여행도서의 유형분류 현황
1) 국내 도서마켓의 여행도서 분류
2) 국제표준도서번호(ISBN)의 여행도서 분류
3. 여행동기에 관한 기존연구 분석 : TCL 모델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1) 자료선정 및 자료수집
(1) 여행도서 베스트셀러 선정
(2) 여행시리즈 도서 선정
(3) 여행작가들의 추천도서 선정
2) 분석기준 및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
1. 연도별 여행도서 트렌드 분석
2. 지역에 의한 여행도서 트렌드 분석
1) 세계
2) 유럽
3) 미주
4) 남미/아프리카/오세아니아
5) 아시아
6) 국내
3. 장르에 의한 여행도서 트렌드 분석
1) 가이드북
2) 여행에세이
3) 테마여행
4) 만화/지도
4. TCL 모델에 의한 여행도서 트렌드 분석
1) 저차원의 욕구
2) 고차원의 욕구
Ⅴ. 결론 및 논의
1. 결과의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영문 초록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B급여행)
MyeongHwa, Jo(Badventure)
趙明和(B級旅游)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아리랑TV Artravel(2016), KBS2 세상은 넓다(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강연 :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 KBS방송아카데미/연세대 미래교육원/한겨례 문화센터 여행작가 양성과정 외
프로필 전문 http://bit.ly/1lHSsAz
세상을 큐레이팅하는 여행편집장(Editor) : 대학시절 공모전으로 세계를 여행한 ‘공모전여행작가’로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하였으며,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 주요 대학가는 물론 일본 OVAL까지 여행강사이자 멘토로써 수많은 청년들과 만났다. 싱가폴관광청과《원코스 시아홀리데이》, V에어와 《원코스 V에어》, 필리핀항공과 《원코스 팔라완》 등을 제작하는 등 여행콘텐츠 200여종을 기획 및 저술했다. 국내에서 찾아 보기 힘든 ‘외국계 항공사 출신 여행작가’이자 여행 전문 콘텐츠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로 관광업계와 출판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현장을 누비는 전문가(Travel Guide) : 관광통역사(영어), 국내여행안내사, 투어컨덕터(TC)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여행전문가로써 2012년부터 세계 곳곳을 누비며 여행자와 호흡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와 국립민속박물관의 세계유산, 역사/문화재, 프리미엄 강좌(2016) 등을 이수하는 등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여행전문가로써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 중.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 베트남 항공 한국지사 등의 직장생활을 거쳐 독립, 여행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을 비롯해 여행 전문 미디어와 출판사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된 바 있으며, 세계 최대의 여행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써 참가해 3박4일간 Korea Fantasy 사진전을 개최해 호평 받았다.
여행작가를 양성하는 여행강사(Travel Instructer) : 18인의 공저로 완성한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는 여행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으며,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과정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그가 운영하는 ‘여행작가 양성 프로그램’은 실전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으며, OVAL 초청으로 도쿄에서 강연을 하는 등 세계를 누비며 다양한 주제와 테마의 여행으로 청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까지... 대학교(원) 학생증만 4번째인 그는 작가 이기 이전에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도서를 연구대상으로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손꼽히며, 학업 외에도 조주사, 벌룬아트,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며,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한글여행(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 외(2010) 다수
b@badventure.kr
www.badventure.kr
www.fb.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반응형
'원샷(IT 및 실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쟁자를 이기는 원샷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수상작 (0) | 2017.02.02 |
---|---|
경쟁자를 이기는 원샷 성남창업경연대회 수상작 (0) | 2017.02.02 |
키워드광고를 이기는 원샷 보도자료 : 여행사, 게스트하우스, 맛집 바이럴마케팅을 위한 언론홍보 (0) | 2017.02.02 |
경쟁자를 이기는 원샷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수상작 (0) | 2017.02.02 |
구글링 불변의 법칙Ⅰ : 네이버를 이기는 원샷 구글 검색 여행편 TOP21 (0) | 2017.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