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코스(국내여행)

원코스 전라도010 광주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남도맛기행

by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2020. 4. 8.
반응형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전라도008 남도맛기행 12 2017 10 21일부터 22일까지 담양, 나주, 광주 3개 도시를 순회하는 한국관광공사 이벤트 "박찬일 쉐프와 함께하는 테마여행 10"을 바탕으로 취재하였다. 한국관광공사는 봄과 가을, 여행주간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필자 또한 취재진이 아니라 일반인으로써 지원 및 선발되어 참가하였음을 밝힌다. 대부분 무료로 진행되는 여타의 이벤트와 달리 이번 투어는 특이하게도 1인당 2만원의 참가비를 지불했는데, 본전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화려하고, 흥미진진하고 럭셔리한 투어였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전라도010 광주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5·18민주화운동기록관 & 궁동거리예술축제 어여쁘다 궁동’ : 5·18 광주 민주화 운동(五一八光州民主化運動). 1980 5 18일부터 27일까지 광주를 중심으로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지휘한 신군부에 저항한 민주화 운동이다. 무려 공수부대까지 시민군과 전투를 벌여 숱한 사상자가 발생했는데도 불구하고, 국내 언론에서는 전혀 다뤄지지 않았다. 오히려 목숨을 걸고 취재한 독일 기자에 의해 해외에 먼저 알려지게 되었고, 십수년이 흐른 1995년에 이르러서야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었다.

 

20011년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이는 대한민국의 세계기록유산 중 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기록물과 함께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2015년 광주 한복판에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이 설립되어 광주를 찾는 이들에게 당시의 현장과 의의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Editor’s Note. 강풀의 웹툰 ‘26을 바탕으로한 동명의 영화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가까스로 크랭크인하는데 성공했고, 최근 개봉한 택시운전사 5·18 광주 민주화 운동(五一八光州民主化運動)를 소재로 하고 있다. ‘택시운전사는 중국에서 개봉이 불허되었다.

 

예술의 거리 : 마침 광주를 방문한 10 21일은 궁동거리예술축제 어여쁘다 궁동과 맞물려, 광주 시내가 시끌시끌했다. 미술품 경매, 풍물시장 등의 크고 작은 이벤트가 시내 곳곳에서 열렸을 뿐만 아니라, 해질녘 광주 시민들이 춤추고 노래하는 대규모 퍼레드와 길거리 공연이 이어졌다. 축제와 함께 다양한 예술 체험 프로그램, 스탬프투어 등도 진행되어 전국 곳곳에서 광주를 찾은 여행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전라도 한정식의 기준 광주 일송정(一松亭) : 상다리가 휘어지게 차려진 한정식! 전라도 한정식은 남도에 왔다면 한번쯤 맛봐야할 정식이 아닐 수 없다. 혼자서는 주문할 염치가 없을 정도로 푸짐하게 차려내는 상차림은 한입씩 맛만 봐도 배부를 정도! 남도한정식은 신선한 해산물이 종류별로 나와 어지간한 횟집 못지 않은 바다기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광주에서도 명성이 자자한 일송정(一松亭)은 이미 알려질데로 알려진 맛집으로, 모든 찬이 차려진 상을 그데로 들어다 제공한다. 온갖 회부터 전복, 장어구이, 갈비, 산낙지와 낙지탕탕이, 삭힌 홍어... 여기에 은근히 손을 부르는 알밤, 은행볶음, 연근, 도라지 등의 각종 산나물까지 그야말로 육해공이 상 위에 들어앉아 있다. 4~6인상(1인당 2~3만원선)이라기엔 과하긴 하지만, 매일 먹는 밥이 아닌 잔치음식이니 한번쯤은 벨트 풀르고 느긋이 즐겨보자. 예약 필수!

 

양림별빛투어(버들마을협동조합) : 버들마을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양림별빛투어. 문화해설사와 함께 양림동의 명소를 두어시간 동안 함께 거니는 로컬 투어 프로그램으로, 버들마을협동조합 사무실에서 출발한다. 사무실 바로 앞의 광주 정씨 정엄 선생의 효자비가 투어의 출발점이고, 광주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는 사직공원전망타워가 마지막 방문지다.

 

광주 정씨 정엄 선생의 효자비/충견상/중수기념비/충견이 : 우리나라 역사에 이름을 남긴 개()가 몇이나 될까? 주인을 구하기 위해 온몸으로 불을 끈 오수개(獒樹-) 정도가 떠오르는데, 양림동에도 그에 못지 않은 견공이 있어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무엇보다 단순한 전설을 넘어서 그의 형태를 딴 충견상이 있다니?! 우리나라에 과연 충견상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의미있는 유적이 아닐 수 없다.

 

충견이는 광주에서부터 서울까지 문서를 수발하는 통신견(?)으로 활약할 정도로 영리했는데, 서울에서 광주를 오는 중 아홉 마리를 새끼를 낳고 이들을 나르다가 지쳐 죽었다고 한다. 놀랍고도 신비로운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효자 광주 정공엄지려(孝子 光州 鄭公淹之閭) 바로 우측에 충견상이 있다. 과거의 충견상은 오늘날 충견이로 재탄생해 양림동 곳곳에 마스코트로 자리잡고 있다.

 

광주 남구 평화의 소녀상 : 전국 곳곳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은 서로 닮으면서도 작가에 따로 다른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광주의 평화의 소녀상는 비교적 최근인 8 14일 위안부기림일 선보인 것으로 담양이 자랑하는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 작가의 작품이다. 위안부 피해자 이옥남 할머니와 그녀의 16세 소녀시절이 함께 있는 형태로 조형되었다. 이는 과거와 현재가 서로 분리될 수 없다는 의미를 담은 것이라고. 양림동 펭귄마을 입구에 자리잡고 있어, 양림동을 찾는 광주행 여행자라면 한번쯤 마주치게 된다.

 

호랑가시나무언덕/게스트하우스/충견이 : 양림동의 언덕은 시신을 안치하는 풍장(風葬) 터였다. 오늘날의 공동묘지에 선뜻 발을 디딘 이들은 선교사로 오늘날 광주의 근대문화유산이 된 교회, 병원 등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과거의 풍장터에 자리잡은 선교사사택이 현재 전세계의 방랑객이 하룻밤 머무는 게스트하우스로 변모하였다.

 

김치의, 김치에, 김치를 위한 김치테마파크 광주 김치타운 : 광주 김치타운은 한국의 대표음식 김치를 테마로 김치박물관부터 김치체험장은 물론 김치공장까지 포괄하는 2, 1870 제곱미터 규모의 복합테마파크다. 박물관은 무료이나, 전문가와 함께하는 김치체험은 소정의 체험료가 있으며 명인의 김치를 맛볼 수 있는 구내식당, 기념품샾 등도 완비되어 있다.

 

Editor’s Note. 서울에도 풀무원이 운영하는 김치박물관 김치간()이 있다. 2013년까지 강남 코엑스에 위치하여 외국인에게 큰 인기를 모은 바 있다. 현재는 강북 종로 인사동으로 이전하였다.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Main Title Page)

목차(Index)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 7가지 특징

5가지 키워드로 읽는 '남도 맛 기행 12'

01. 5·18민주화운동기록관 & 궁동거리예술축제 어여쁘다 궁동

01-1. 예술의 거리

01-2. 5·18민주화운동기록관

01-3. 5·18시계탑/민주의 종각/전남도청

01-4. 길거리 공연 & 퍼레이드

02. 광주 일송정(一松亭) : 전라도 한정식의 기준

03. 양림별빛투어(버들마을협동조합)

03-1. 광주 정씨 정엄 선생의 효자비/충견상/중수기념비/충견이

03-2. 광주 남구 평화의 소녀상

03-3. 펭귄마을

03-4. 숭일학교 옛터/기독간호대학

03-5. 광주양림장로교회

03-6. 조아라 기념관

03-7. 최후의 만찬

03-8. 호랑가시나무언덕/게스트하우스/충견이

03-9. 포토존/호랑가시나무

03-10. 우일선 선교사 사택/산돌 손양원 목사 순교시비

03-11. 옛 미국남장로교 광주선교부 부지/포싸이트 의사/포싸이트 길/은단풍 이야기

03-12. 전망대

03-13. 다형 김현승 시비(詩碑)

03-14. 호남신학대학교 음대/정문

03-15. 전망타워/ 팔각정/김현승의 눈물 시비(詩碑)/충견이

03-16. 양림동 통기타거리

04. 라마다광주(Ramada Plaza Gwangju)

05. 광주 김치타운 : 김치의, 김치에, 김치를 위한 김치테마파크

05-1. 김치박물관

환영의 장(Lobby)

김치역사의 장(1 Zone)

김치재료의 장(2 Zone)

김치체험의 장(3 Zone)

김치탐구의 장(4 Zone)

발효음식의 장(5 Zone)

05-2. 김치체험관

원코스 전라도 시리즈(1 Course Jeollado Series)(11)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389)

 

원코스 전라도 시리즈(1 Course Jeollado Series)(11)

 

동으로는 경상도, 북으로는 충청도와 맞닿은 전라도는 전주(全州)와 나주(羅州)의 앞자를 따 붙여진 합성지명입니다. 여타의 지역에 비해 서울에서 다소 멀게 느껴지지만 맛과 멋이 있는 예술의 고장 전라도는 해외여행지 못지 않은 여행의 감동을 선사합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전라도 시리즈(1 Course Jeollado Series)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원코스 전라도001 목포 유달산, 노적봉, 목포근대역사관, 삼학도, 갓바위문화타운

원코스 전라도002 전주 경기전, 전동성당, 전주향교, 오목대, 자만벽화마을

원코스 전라도003 임실 치즈테마파크, 구담마을, 김용택생가, 섬진강댐 물 문화관

원코스 전라도004 함평나비대축제 2016

원코스 전라도005 곡성 12

원코스 전라도006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 태안사

원코스 전라도007 곡성 섬진강 도깨비마을 & 침실습지

원코스 전라도008 남도맛기행 12

원코스 전라도009 담양

원코스 전라도010 광주

원코스 전라도011 나주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2012년 창간한 이래 700종 이상의 콘텐츠를 기획 및 출간한 여행 전문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셔(Digital Contents Publisher)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작가와 함께 신개념 여행 가이드북 원코스(1 Course)를 비롯해 포토에세이 원더풀(Onederful), 여행에세이 별 헤는 밤(Counting the Stars at Night) 등 전 세계를 아우르는 여행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 최다 여행 콘텐츠 디지털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 수상)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하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ebzine : www.themetn.com

Publisher : www.upaper.net/themetn

Youtube : http://bit.ly/2J3yd0m

Facebook : www.fb.com/themetn

Twitter : www.twitter.com/themet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