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샷(IT 및 실용)

책짓다001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 분석 Create Books001 Travel Trends Analysis reflected in Travel Books

by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2021. 10. 21.
반응형

 

 

 

 

 

여행 및 관광 분야의 트렌드 분석 역시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나, 신규 고용 창출 효과가 타 산업군에 비해 현저히 높다. 트렌드가 함축하고 있는 부가가치에도 불구하고 방대한 사회의 한 영역을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사하는 작업은 개인이나 일개 기관이 감당하기에 결코 용이한 작업이 아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해당 사이트나 관련 학술단체에서 여행 트렌드에 관한 연구나 트렌드 분석 자료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기존의 관광 분야 연구는 현재 한국인의 여행트렌드라는 거시적인 주제보다는 보다 협소한 영역의 관광상품 개발, 국가별 관광객, 관광시설, 관광정책 등에 한정되어 있어, 현재 한국인의 여행트렌드를 조망하기에는 미흡하다. 정부기관이나 초대형 여행사에서도 여행 분야의 학술적인 연구나 트렌드 분석에 투자하지 않는 상황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관광 분야 대학원, 소규모 여행사 등에서 지금 당장 산업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트렌드 분석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현실적으로 제약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여행도서 콘텐츠라는 문화상품 분석을 통해 한국인의 여행트렌드를 다양한 각도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2000년대 이후의 여행도서콘텐츠의 분석은 현재 여행업계에서 근무하는 전문가는 물론 관광학계나 유관기관, 더 나아가 여행을 즐기는 일반 대중에게까지 유의미한 정보와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문제 1] 여행도서의 지역별 트렌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장르별 여행도서의 트렌드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3] 여행도서에 반영된 여행자의 여행동기 트렌드는 어떠한가?

 

-목차/Index-

.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범위

. 이론적 배경

1. 여행의 개념정의와 여행도서의 특성

1) 여행의 개념

2) 여행도서의 특성

2. 여행도서의 유형분류 현황

1) 국내 도서마켓의 여행도서 분류

2) 국제표준도서번호(ISBN)의 여행도서 분류

3. 여행동기에 관한 기존연구 분석 : TCL 모델

.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1) 자료선정 및 자료수집

(1) 여행도서 베스트셀러 선정

(2) 여행시리즈 도서 선정

(3) 여행작가들의 추천도서 선정

2) 분석기준 및 분석방법

. 연구 결과

1. 연도별 여행도서 트렌드 분석

2. 지역에 의한 여행도서 트렌드 분석

1) 세계

2) 유럽

3) 미주

4) 남미/아프리카/오세아니아

5) 아시아

6) 국내

3. 장르에 의한 여행도서 트렌드 분석

1) 가이드북

2) 여행에세이

3) 테마여행

4) 만화/지도

4. TCL 모델에 의한 여행도서 트렌드 분석

1) 저차원의 욕구

2) 고차원의 욕구

. 결론 및 논의

1. 결과의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영문 초록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382)

 

 

 

반응형

 

조명화

趙明和

Jo, MyeongHwa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 KBS2 세상은 넓다 벨기에 & 오키나와편(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 몬테네그로 & 일본 호쿠리쿠편(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여행작가 아카데미 : 인천시 계양구청(2017), KBS방송아카데미(2015~2016),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2015), 연세대 미래교육원(2015), 한겨례 문화센터(2014), 롯데백화점(2013), 마이크임팩트(2013) 

기업특강 : NH투자증권(2017), 서울시청(2017), 롯데면세점(2015), 삼성SDI(2015), 제일모직(2013) 

 

editor@themetn.com

www.fb.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세상을 큐레이팅하라! 여행 편집장(Travel Editor) : 대학시절 오직 해외 공모전만 20번 선발된 공모전 전문 여행작가 2010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했다.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의 대학가는 물론 OVAL Japan(도쿄) 등 해외까지 누비는 여행강사로, 여행작가 최초로 서울대 새내기학교 3년 연속 초청되었다.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수십명의 수강생을 전자출판으로 데뷔, 이론보다 실전에 강한 여행작가 컨설턴트로 격찬 받고 있다.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다! 여행 전문가(Travel Specialist) : 관광통역사(영어), 투어컨덕터(Overseas Tour Escort License), 국내여행안내사 등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여행전문가로 현장과 업계, 학계를 종횡무진하고 있다. 경복궁, 덕수궁, 조선왕릉에 관한 콘텐츠를 4개국어로 글로벌 퍼블리싱했으며, ‘한글여행이란 신조어를 기획해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를 통해 전세계에 알린 바 있다.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Virgin Atlantic Airways) GSA,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 한국지사 직장생활을 마치고, 2013 여행 전문 디지털콘텐츠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되었으며, 세계 최대 콘텐츠박람회 SXSW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 참가해 세상에 이름을 알렸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2017)을 마치고, 2017년 다시 일본학과에 입학했다. 대학교() 4번 졸업한 그는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서를 연구대상으로 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손꼽힌다. 학업 외에도 주조기능사, 소맥자격증(하이트진로), 벌룬아트(3), 마라톤 완주, 태권도(3),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지식의 방주 세계유산 5부작(2017)

IT로켓 구글 이스터에그 10부작(2017)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외 다수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2012년 첫 책을 선보인 이래 300 여 종의 콘텐츠를 출간한 여행 및 인문/여행 전문 출판사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작가진과 함께 신개념 여행 가이드북 원코스(1 Course), 포토에세이 원더풀(Onederful), 여행에세이 별 헤는 밤(Counting the Stars at Night) 등 다양한 장르의 여행콘텐츠를 비롯해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의 바이블(Bible of Knowledge) 등의 인문교양서와 원샷(1 Shot), IT로켓(IT Rocket) 등의 실용서를 매달 선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의 여행 전문 디지털콘텐츠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하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한국인의 여행경험은 주 5일제의 법제화, 징검다리 휴일의 법정공휴일 지정 등 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여가정책과 여가에 대한 국민의 인식 증대가 맞물려 국내와 해외를 막론하고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여행경험의 증가는 여행을 주요 소재로 하는 방송, 텍스트, 사진 및 온라인 콘텐츠의 양적 생산과 질적 발전으로 이어졌으며 PD, 작가, 기자 등 일부 전문가층 뿐 아니라 블로그와 SNS, 스마트폰을 활용하며 여행을 즐기는 일반대중으로 여행콘텐츠 생산자의 외연 또한 확장되었다. 그러나 여행경험의 증가현상으로 인한 여행콘텐츠의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관광학계는 물론 콘텐츠산업분야에서도 여행콘텐츠와 한국인의 여행트렌드에 관해 연구한 사례는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 도서, 사진, 온라인 등 여행을 소재로 하는 콘텐츠 중 도서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인의 여행트렌드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여행도서 콘텐츠는 해외여행자유화가 실시된 1980년대 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꾸준하게 생산되어 왔을 뿐 아니라, 실제 관광산업의 여행트렌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영상 및 사진콘텐츠에 비해 연구대상으로써 가치가 높다. 특히 여행도서 콘텐츠는 국내에서 여행에 관한 가장 풍부한 여행을 경험한 여행작가, 여행 출판사, 기획자 등의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을 뿐 아니라, 적게는 수천 명에서 많게는 수백만 명에 이르는 독자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성과 영향력을 지닌 문화콘텐츠이다. 따라서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 장소의 특성과 여행의 주제, 그리고 여행 동기 등을 분석한다면 한국인의 여행 트렌드를 일정부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 최근까지 여행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를 비롯하여 선별된 여행도서 콘텐츠를 대상으로 기존의 도서마켓 분류기준과 피어스의 TCL모델을 바탕으로 지역별, 장르별, 여행자의 동기별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여행 목적지의 다양화와 세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둘째, 여행테마가 모두의 여행에서 나만의 여행으로 개인화 현상이 두드러졌다. 셋째, TLC 여행동기 모델에 의한 트렌드 분석결과, 여행자의 저차원 여행욕구와 고차원의 욕구가 고르게 분포되었으며, 여행 동기별로 다양한 대표 여행테마가 결합된 양상이 나타났다. 넷째, 전문적인 여행 작가에서 분야별 전문거들이 여행 작가로 등장하는 것 또한 여행트렌드의 중요한 흐름이였다.

 

본 연구는 여행도서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를 다양한 준거에 의해 15년에 걸쳐 분석함으로써 관광학계 및 문화산업 콘텐츠 분야에 유의미한 여행도서 분석 데이터와 예측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한국인들의 여행이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향후 어떻게 진화해 갈 것인지 여행 장르별 대표적인 여행도서 사례를 질적으로 분석,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산업적 의의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