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Walden)(1854) :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이름을 미국 수필문학을 넘어, 세계의 문학사에 아로새긴 월든(Walden)(1854)! 월든(Walden)(1854)은 책 제목이기 이전에 작가가 실제로 기거한 숲과 호수의 이름입니다. 그가 거주한 숲 월든(Walden)은 공유지가 아닙니다. 그의 문학적 동료이자 후원자 랠프 월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1803~1882)의 사유지로, 그의 허락이 없었다면 월든(Walden)(1854)은 태어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는 1845년 7월 4일부터 1847년 9월 6일까지 정확히 ‘2년 2개월 2일’ 동안 숲에 집 한 채를 짓고 생활하였습니다. 농사, 사냥 등 생존에 필요한 활동을 제외하면 집필에 전념하였습니다. 월든(Walden)(1854) 이전에 자신의 데뷔작 콩코드강과 메리맥 강에서의 일주일(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1849)을 먼저 집필하였습니다. 소로는 최소한의 경비와 물자만으로 자급자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단 거주를 시작할 때 가족과 친척, 지인들로부터 최소한의 필수품 – 식료품, 의류, 연료와 거주지는 제공받았습니다. 외부로 나가 적극적으로 교류하지는 않았으나, 찾아오는 손님을 거부하지 않았으며 실제로 오두막집에 ‘3개의 의자’를 갖춰 놓았습니다. 인근에 거주하는 이들이 종종 방문하였습니다. 작가는 숲에서 생활하면서 사냥, 낚시, 채식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고심하였고, 스스로 자신만의 규범을 정하였습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과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문학여행을! B
데뷔작 콩코드강과 메리맥 강에서의 일주일(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1849) :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은 평생 50편 이상의 길고 짧은 글을 발표하였으나,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대표작은 단연 월든(Walden)(1854)이며, 2번째는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입니다. 그렇다면, 첫 번째로 출간한 작품은? 바로 3살 연상의 형 존(John)과 함께 메사추세츠 콩코드에서 보트 한 척 타고 떠난 1839년의 기록을 담은 2주간의 여행 에세이 콩코드강과 메리맥 강에서의 일주일(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1849)입니다. 당시 소로의 나이는 22세! 출판사를 구하지 못해, 결국 자비로 천권을 출간하였으나, 300여권 밖에 팔리지 않아 결국 자신의 집에 나머지 700여권을 보관하였다는... 세계적인 대문호조차 데뷔작에서 쓴맛을 봤다니, 신기하면서도 놀랍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당시 소로의 여정을 따라한 존 맥피(John McPhee)는 2003년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를 따라간 여행(Paddling After Henry David Thoreau)을 집필하였습니다. 소로는 대학교 졸업 후 형 존(John)과 함께 콩코드 아카데미(Concord Academy)(1838~1842)를 운영하는 등 형제간의 관계가 좋았습니다. 존은 1842년 허무하게도 면도날에 베어 파상풍으로 사망하였습니다.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 :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은 내면을 관조하는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 소로가 아닌, 정치인이자 사상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면모를 확실하게 드러낸 작품으로, 세계 각지의 정치인에게 혁명적인 메시지를 심어준 문제작이기도 합니다. 소로는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을 통해, ‘정부의 옳지 않은 결정’에 무비판적으로 따라서는 안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처벌을 감수하고 저항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시민의 ‘적극적인 불복종’을 통하여, 정부와 시민 간에 올바른 기본권이 확립된다고 설파하였으며 그 또한 자신의 삶을 통해 이를 실천하였습니다. 멕시코-미국 전쟁(Mexican-American War)(1846, 1848)과 노예제(Slavery)에 대한 반발로 이에 대한 글을 발표하고,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유치장에 갇힌 것은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잘 알려진 일화입니다.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은 세계 각지의 독립운동과 인종차별 반대론자를 주도하는 정치인과 민중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한 명이 인도의 국부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입니다.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는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으로부터 영감을 받았고,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이끌어낸 비폭력 저항운동(Nonviolent resistance)을 주도하였습니다.
매사추세츠 주의 노예 제도(Slavery in Massachusetts)(1854) :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당시 미국사회에서 뜨거운 감자인 노예 문제에 대해 확고하게 반대한 노예 폐지론자(Abolitionist)입니다. 1940년대의 미국에서는 수많은 노예가 남부를 넘어 북부로 도피했습니다. 이 때문에 남부와 북부 간에는 개별 노예의 환송은 물론 노예제도 자체를 둘러싸고 긴장 관계가 형성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950년 다른 주로 도망간 노예를 합법적으로 잡아 들일 수 있는 도망자 노예 법(Fugitive Slave Act of 1850)이 통과되었고, 이는 훗날 남북전쟁(the Civil War)(1861~1865)이 발발하게 된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도망자 노예 법(Fugitive Slave Act of 1850)에 대한 비판하였으며, 노예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자유주의자(The Liberator) 신문을 통해 매사추세츠 주의 노예 제도(Slavery in Massachusetts)(1854)를 발표하였습니다. 캐나다의 양키, 노예제 반대 및 개혁 관련 논문(A Yankee in Canada, with Anti-Slavery and Reform Papers)(1866)는 매사추세츠 주의 노예 제도(Slavery in Massachusetts)(1854)를 비롯해 자유에 관해 집필한 작품을 모은 선집입니다. 월든(Walden)(1854)을 출간한 바 있는 미국 메사추세츠의 출판사 Ticknor and Fields에서 그의 사후에 출간하였습니다.
-목차(Index)-
프롤로그(Prologue).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101선을 읽어야 하는 7가지 이유
16가지 키워드로 읽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by 조명화 편집장
01. 미국의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1817~1862)
02. 연필 가문 출신의 발명가(Inventor)(1821)
03. 생태주의자(Ecologist) 소로가 300 에이커(약 36만평)의 숲을 태웠다고?!(1844)
04. 납세를 거부한 무정부주의자(Anarchist)(1846)
05. 데뷔작 콩코드강과 메리맥 강에서의 일주일(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1849)
06.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
07. 노예 폐지론자(Abolitionist) : 매사추세츠 주의 노예 제도(Slavery in Massachusetts)(1854)
08. 월든(Walden)(1854)
09. 대중문화 속 월든(Walden)(1854)
10. 문학적 동료이자 후원자 랠프 월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1803~1882)
11.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영향
12. 무소유(1976) 법정스님과 월든(Walden)(1854)
13. 미국 우정청(United States Postal Service) 기념우표(U.S. postage stamp)(1967)
14.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를 만나는 장소 TOP12
15. 오디오북(Audio Books)으로 듣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16.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어록(Quotes)(30)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 & 시민불복종(Walden, and 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 by Henry David Thoreau)(1854 & 1849)
Ⅰ. 월든(Walden)(1854)
Economy
Where I Lived, and What I Lived For
Reading
Sounds
Solitude
Visitors
The Bean-Field
The Village
The Ponds
Baker Farm
Higher Laws
Brute Neighbors
House-Warming
Former Inhabitants and Winter Visitors
Winter Animals
The Pond in Winter
Spring
Conclusion
Ⅱ.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
부록(Appendix). 세계의 고전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The Hitchhiker's Guide to Worlds’s Classics)
A01. 하버드 서점(Harvard Book Store) 직원 추천 도서 100선(Staff's Favorite 100 Books) & 판매도서 100위(Top 100 Books)
A02. 서울대 권장도서 100
A03. 연세필독도서 고전 200선
A04.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권장도서 100선
A05.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공통 권장도서 60권
A06. 성균관대학교 오거서(五車書) 성균 고전 100선
A07.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Humanitas College) 교양필독서 100선
A08. 포스텍(포항공대) 권장도서 100선
A09. 카이스트(KAIST) 독서마일리지제 추천도서 100권
A10. 문학상 수상작 및 추천도서(44)
A11.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오디오북을 무료로 듣는 5가지 방법(How to listen to FREE audio books legally?)
A12. 영화·드라마로 만나는 영어고전(Movies And TV Shows Based on English Classic Books)
조명화 편집장의 국내일주(Korea Round Travel) & 세계일주(World Round Travel)(049)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101선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954)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미국의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1817~1862) : “In one book ... he surpasses everything we have had in America.” "단 한권의 책(월든)... 그는 미국에서 우리가 쌓은 모든 업적을 능가합니다.“ 미국의 계관시인 로버트 리 프로스트(Robert Lee Frost)(1874~1963)이 극찬한 단 한명의 작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직접 호숫가에 통나무집을 짓고, 청빈한 삶을 실천한 월든(Walden)(1854)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를 표현하는 수식어만 해도 자연주의자(Naturalist)부터 에세이스트(Essayist), 시인(Poet), 철학자(Philosopher), 심지어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까지 무척이나 다양하지요!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라고 하면, 무슨 종교나 초능력을 연상하기 쉽지만 이는 미국의 사상개혁운동인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에서 파생된 표현입니다. 산업혁명이 전 세계를 강타한 1830년대, 미국에서 싹튼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는 인간이 세속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하며, 인간이 스스로 선함과 지성을 갖추고 있는 존재라고 주장합니다. 유럽의 관념주의, 낭만주의 그리고 미국의 청교도주의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으며, 극도의 청빈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양 사상과도 흡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랠프 월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1803~1882)이 대표적인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로써, 다양한 저서와 연설을 통해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를 설파하였으며, 초월주의의 전파를 위해 1940년 다이얼(The Dial)을 창간, 초월주의자 문학가를 발굴하는데 힘썼습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또한 이 과정에서 랠프 월도 에머슨과 만난 인물 중에 하나입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산업주의로 대표되는 근대화에 반대하고, 자신의 내면을 깊이 탐구하는 삶을 실천하기 위해 아무도 없는 호숫가에서 ‘2년 2개월 2일’을 머무르며, 그의 대표작 월든(Walden)(1854)을 집필한 자연주의자(Naturalist)이자,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을 온 몸으로 묵묵히 실천한 실천적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입니다.
연필 가문 출신의 발명가(Inventor)(1821) :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미국 뉴햄프셔(New Hampshire) 주의 콩코드(Concord)에서 찰스 던바(Charles Dunbar)와 함께 연필 공장을 세운 아버지 존 소로(John Thoreau)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연필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품질 좋은 흑연(graphite)이 필수적인데, 당시에는 영국의 것이 가장 좋았으나 그만큼 비쌌습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고심하던 중 뉴햄프셔(New Hampshire)에서 품질은 조금 떨어지지만 가성비 좋은 미국산 흑연을 발견, 연필 공장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연필공장은 뉴햄프셔의 흑연(graphite)이 고갈된 이후에는 메사추세츠, 캐나다 등으로 이전하였습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후 교직, 작가, 가정교사 등을 전전하다가 잠시 가문의 연필 공장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영국산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는 흑연을 사용해 좀 더 품질이 좋은 연필을 제조하는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독일산 연필을 연구한 끝에 흑연에 점토(clay)를 첨가해 보다 균질하고, 우수한 연필심(clay-mixed graphite)을 제조하는데 성공한 것이죠! 이 외에도 신형 분쇄기(new grinding mill), 파이프 형성 기계(a pipe forming machine), 물레바퀴 디자인(water wheel designs) 등을 개발하였으나, 자신의 발명품으로 수익을 창출하지는 않았습니다.
생태주의자(Ecologist) 소로가 300 에이커(약 36만평)의 숲을 태웠다고?!(1844) :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자연 환경과 생물체의 공존을 추구하는 생태주의자(Ecologist)입니다. 그런데, 그런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가 27살이던 1844년 친구 에드워드 호어(Edward Hoar)와 함께 월든(Walden)에서 요리를 하던 중 화재를 일으켜 숲을 태운 적이 있습니다. 작은 실수라기에는 300 에이커(약 36만평)란 면적이 어마어마하네요...
납세를 거부한 무정부주의자(Anarchist)(1846) : 세금은 국민의 의무인 동시에 권리이기도 합니다. 세금을 내기 때문에 국가가 제공하는 다양한 공적 서비스 – 국방, 수도, 전기 등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호간의 계약’인 것이죠.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1846년 노예제를 허용한 메사츄세츠 주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세금 – 정확히 투표세(poll tax) 납부를 지속적으로 거부하였고, 이에 따라 유치장에 갇혔습니다. 지인의 대납으로, 그의 투옥은 단 하룻밤에 그쳤지만 이 사건은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정치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3년 후 소로는 ‘옳지 않은 정부의 정책’에 관해 시민이 불복종할 권리가 있다,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반대해야 된다고 주장한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을 집필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그의 정치적 성향을 무정부주의자(Anarchist)라고 분류하기도 합니다만, 그는 정부 자체가 필요 없다고 주장한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국가는 시민의 자발적인 복종으로 존속하느니만큼, ‘옳지 않은 정부의 정책’에 대해 시민이 불복종할 권리가 있다고 설파한 것이죠. 그가 살아 생전에 ‘옳지 않은 정부의 정책’이라고 비판한 것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미전역을 남북전쟁의 혼란으로 밀어 넣은 노예제(Slavery)입니다. 노예제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가 사망한 3년 후인 1865년 미국 수정 헌법 제13조(Thirteenth Amendment to the United States Constitution)가 발효된 후에야 공식적으로 폐지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멕시코 영토의 절반을 강탈한 멕시코-미국 전쟁(Mexican-American War)(1846, 1848)입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국가의 정책에 대하여, 단순히 신념으로써 반대하는데 그치지 않고, 작가로써 이에 대한 비판을 담은 글, 연구, 에세이 등을 끊임없이 발표하였고 이에 대한 강의도 한 ‘실천하는 철학자(Philosopher)’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