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는 키워드 광고에 비해 수준 높은 기사형 광고, 즉 애드버토리얼은 포털사이트 뉴스를 통해 소비자의 유입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뉴스와이어 TNW(http://tnewswire.com) 조명화 편집장은 외국계 항공사 마케터, 테마여행신문 편집장, 홍보대행사 워너비컴 AE 등 여행과 홍보 분야에서 다년간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4월 18일 강남에서 언론홍보전문가 아카데미를 개설한다.
조 편집장은 작년 7월 ‘바이럴 마케팅을 이기는 원샷 언론홍보’(http://goo.gl/A8kcgT)를 출간해 홍보팀이 없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호평을 받은 바 있으며, 그가 AE로 활동 중인 워너비컴은 가루다 인도네시아, 필리핀항공, 하와이안 항공, 에어 캐나다, HK 익스프레스 등의 항공사는 물론 뉴질랜드, 멕시코, 네바다주 관광청 등을 고객사로 둔 항공 및 관광 분야 전문 홍보대행사이다.
수강생 전원에게는 36만원 상당의 트래블뉴스와이어/테마여행신문 1+1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12개월 한)와 ‘바이럴 마케팅을 이기는 원샷 언론홍보’(정가 15,000원, 테마여행신문) 전자책이 제공된다. 지원자는 테마여행신문 웹사이트(http://themetn.com) 회원 가입 후 테마여행신문 TTN 계좌(우리은행 1005-602-513751)로 120,000원을 입금하면 된다.
▶ 언론홍보전문가 커리큘럼(4/18 토요일 오후 1-6시, 강남역 포커스큐브 11번 출구점)
1교시. 언론홍보, 꼭 해야할까? : 언론홍보가 키워드광고를 이기는 3가지 이유
2교시. 포털사이트 뉴스섹션 완전정복 : 네이버/다음/구글 외
3교시. 홍보대행사 따라잡기
4교시. 기자는 이런 보도자료를 원한다
5교시. 홍보대행사도 모르는 원샷 언론홍보
6교시. 질의응답 및 개별 컨설팅
▶ 세부 커리큘럼
1. 언론홍보, 꼭 해야할까?
1. ‘광고의 아버지’ 오길비는 PR의 효과가 광고 6배라고 발표(홍보업계 홍보효과 산정 기준)
2. 키워드 광고 : 단기간 유입자 늘릴 수 있으나 광고비 종료 즉시 소멸
3. 언론홍보 : 단기효과 낮으나,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상대적으로 신뢰도 높음
4. 언론홍보가 키워드광고를 이기는 3가지 이유 3
2. 포털사이트 뉴스섹션 완전정복
1. 네이버뉴스 : 대한민국 뉴스는 네이버로 흐른다
2. 미디어다음 : 4050 세대의 기준
3. 구글뉴스 : 스마트한 네티즌이라면
4. 줌뉴스 : 점유율 1%? 월간 방문자 600만!
3. 홍보대행사 따라잡기
1. 목표 설정
2. 경쟁사 벤쳐마킹
3. 우리 회사에 필요한 언론매체/기자는?
4. 홍보대행사처럼 컨택하는 법(메일/문자/전화/행사 초청)
5. 홍보대행사, 이왕 쓴다면 제대로 쓰자
4. 기자는 이런 보도자료를 원한다
1. WHAT : 보도자료란 무엇인가?
2. WHICH : 실릴 수 밖에 없는 보도자료의 5가지 유형
3. HOW : 보도자료의 형식
4. WHEN :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5. 이런 실수 절대로 하지마라
5. 홍보대행사도 모르는 원샷 언론홍보
1. 언론홍보는 배포보다 결과가 중요하다
2. 기사를 바이럴하라
3. 객원 기자로 활동하라
4. 홍보 분야를 시작한다면 최소한의 우군은 필요하다
5.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 연합뉴스, 뉴스와이어, 트래블뉴스와이어 외
6. 질의응답 및 개별 컨설팅
☞ 테마여행신문 여행작가단/여행기자단 22기 모집(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