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하나로 전 세계가 연결되는 시대이지만, 전국 수천여 곳의 점집은 여전히 북새통을 이룹니다.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미래, 조금이나마 나의 미래를 알고 싶다는 욕망은 우주선이 달의 뒷면까지 날아가는 시대에도 변치 않습니다.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여행 트렌드, 모바일 트렌드, IT 트렌드, 디자인 트렌드, 비즈니스 트렌드, 인공지능 트렌드, 소비자 트렌드... 연말이면 약속이나 한 듯 분야별 기업, 기관은 물론 유수의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하는 ‘올해의 트렌드’와 ‘올해의 신조어·유행어’가 미디어는 물론 블로그와 SNS를 점령합니다. 여행 전문 콘텐츠 기업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은 2015년 여행트렌드에 관한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 트렌드(Analysis of Travel Trends as revealed in Travel Publications)’를 발표한 이래 매년 초 한해를 강타한 전 세계의 여행·관광 분야의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여행·관광 분야의 국내외 정부(Goverment)과 공기업(Public Enterprise),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포럼(Forum), 컨퍼런스(Conference), 박람회(Exhibition)는 물론 시장조사기관(Market Research Organization)과 기업(Company)이 발표하는 트렌드 리포트는 물론 미디어(Media), 뉴스(News), 매거진(Magazine)까지 총 망라했습니다. 여행·관광 분야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깊은 항공, 교통, 통신, 호텔과 IT 분야까지 집대성한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20’과 함께 2020년 한해도 멋진 여행하시길 바랍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지식총서(知識叢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문화체육관광부 2019 11대 과제 : 남북문화 교류협력 지속, 해외 상호 문화교류 확대, 소외계층 문화향유 지원, 생활문화 기반시설 확대, 풍부한 문화프로그램 제공, 창작시장의 긍정성을 높임, 안정적인 창작활동 지원, 체육계 비리 근절, 콘텐츠 산업 활력제고, 국내관광활성화, 스포츠산업 성장 지원
한국관광공사(KTO,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20년 국내여행 트렌드 REFORM : Regional Creator, Enjoy & Critique Food, Find My Trip, Other Destinations, Redesign With Technology, Make Trips Nearby
한국문화관광연구원(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e) 2020년 국내여행 트렌드 NEXT TRAVEL : 소소한 여행(소확행, 가심비, 가시비), 일상에서 만나는 비일상 여행, 경험소비(여행 액티비티 전성시대), 누구나 즐기는 여행(은퇴에서 100세까지), 여행 트렌드 세터(뉴 제너레이션), 다이내믹 방한시장(유동성과 다변화), 관광시민(여행 가치를 생각하다), 모바일과 여행 플랫폼 비즈니스의 진화, 빅데이터가 여는 AI 관광시대, 공유, 여행 공간․ 이동․ 경험을 잇다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 분석센터·트렌드 코리아 : COBRA TWIST(2013), DARK HORSES(2014), COUNT SHEEP(2015), MONKEY BARS(2016), CHICKEN RUN(2017), WAG THE DOGS(2018), PIGGY DREAM(2019), MIGHTY MICE(202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년도 MZ세대 키워드 5가지 : 다만추 세대-다양한 삶을+만나는 것을+추구하는+세대, 후렌드-[Who(누구)+Friend{친구(가 되다)}], 선취력-[先(먼저)·善(착할)+취하는+능력], 판플레이-[판(놀거리의 집합)+Play(놀다)], 클라우드 소비[Cloud(제약 없이 어디서나 연결된)+소비]
대학내일20대연구소 밀레니얼세대를 잡기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 : 팬덤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 팬들에게 효능감을 줄 것, MZ 프렌들리에서 MZ ONLY로 변할 것, 진짜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MZ세대가 열광하는 세 가지 가치관에 주목하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2020년 AI 7대 트렌드 : 또 다른 선택 - 중국 AI, AI 내셔널리즘, 증강 분석(Augmented analytics)과 다크 데이터(Dark Data), R&D 혁신지능, 창작지능의 진화, AI 호문쿨루스(Homunculus), AI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컴퓨팅 폼팩터(Form factor)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경영연구소 2020 주목해야 할 7대 비즈니스 트렌드 IMAGINE : 모바일 주치의(I-doctor),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미디어 라이프(My media life), AI(인공지능) 공장(AI factory), 쉬코노미 2.0(Gender equality), 퀀텀(양자) 시대(IT security), 착하고 스마트한 의·식·소비(Nice consumer), 새로운 방식의 모빌리티(Evolving mobility)
-목차/Index-
01. 국제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01-1.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01-2. 국제통화기금(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
01-3.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The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01-4. 세계관광기구(UNWTO, World Tourism Organization)
02. 정부(Goverment)·공사(Organization)·공기업(Public Enterprise)
02-1. 통계청·e-나라지표·KOSIS국가통계포털(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02-2. 국세청(NTS, National Tax Service)
02-3. 한국은행·ECOS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02-4. 국가교통DB(Korea Transport DataBase)
02-5. 교육부(MOE, Ministry of Education)·커리어넷(CareerNet)·한국고용정보원
02-6. 해양수산부(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02-7. 인천국제공항공사(IIAC,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02-8. 공공데이터포털(Data Portal)
02-9.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02-10. 문화체육관광부·관광지식정보시스템
02-11. 한국관광공사(KTO, Korea Tourism Organization)
02-12. 한국문화관광연구원(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e)·문화예술지식정보시스템(ACKiS)
02-13. 한국여행업협회(KATA, Korea Association of Travel Agents)·한국관광진흥회의(KATA Congress)
03. 포럼(Forum)·컨퍼런스(Conference)·박람회(Exhibition)
03-1.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03-2. 영국 : WTM(World Travel Market)
03-3. ILTM(International Luxury Travel Market)
03-4. 독일 : ITB(Internationale Tourismus Borse)
03-5. WiT(Web in Travel)
03-6. 미국 : 소비자가전전시회(CES, Consumer Electronics Show)
03-7.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SITIF, Seoul International Tourism Industry Fair)
03-8. 서울공정관광 국제포럼(SIFT, Seoul International Fair & Sustainable Tourism Forum)
03-9. 관광벤처포럼
03-10. 관광 빅데이터 포럼
03-11. 2019 지역관광 국제포럼
04. 시장조사기관(Market Research Organization)Ⅰ
04-1. 미국 : 닐슨(Nielsen)
04-2. 미국 : 포커스라이트(Phocuswright)
04-3. 미국 :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
04-4. 미국 : 미국은퇴자협회(AARP, 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s)
04-5. 영국 : 민텔(Mintel)
04-6. 영국 : 칸타 월드패널(Kantar Worldpanel)
04-7. 중국 : 아이루이왕(艾瑞網)
04-8. 중국 : 중국관광연구원(China Tourism Academy)
05. 시장조사기관(Market Research Organization)Ⅱ
05-1.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 분석센터·푸드비즈니스랩
05-2.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컨슈머인사이트
05-3. 대학내일20대연구소
05-4. 제일기획 제일DNA센터
05-5. 현대모터그룹저널(HMG Gournal)·이노션 월드와이드 디지털 커맨드 센터(Digital Command Center)
05-6. HS애드 Data Insight 연구소
05-7. KT BigSight TrIP(관광분석솔루션)
05-8.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
05-9. 오픈서베이(Opensurvey)
05-10. 한국갤럽조사연구소(Gallup Korea)
05-11. 코리아정보리서치(Korea Information Research)
05-12. 마크로밀 엠브레인(Macromill Embrain)
05-13.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05-14.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경영연구소
05-15. 한국소비자원(Korea Consumer Agency)
05-16.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8)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694)
'원샷(IT 및 실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작가 바이블 1교시 여행작가란 무엇인가 Bible of Travel Writer 1st Class Definition of Travel Writer (0) | 2021.10.14 |
---|---|
지식의 방주048 대한민국 여행트렌드Ⅱ 2020 미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0) | 2020.04.04 |
나는 게임기획자다 II 게임문화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0) | 2019.02.08 |
나는 게임 기획자다Ⅰ 게임회사에 취업하고 싶은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0) | 2019.02.08 |
지식의 방주043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완전판 (0) | 2018.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