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샷(IT 및 실용)

지식의 방주034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Ⅴ.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

by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2018. 4. 28.
반응형

 



 

자본주의 사회에서 무언가를 소비하는 것만큼 나를 증명하는 행위가 또 있을까그 어떤 분야보다 백화점마트편의점을 비롯한 소비 산업에서 다양한 신조어가 탄생하고사라지는 것도 그만큼 대중들의 삶과 밀접하다는 의미이리라. 2018년을 강타할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는 가성비(價性比)와 가심비(價心比)를 넘어선 그 무언가에 있다누군가는 프리미엄 소비·가치 소비를 내세우고누군가는 스몰럭셔리일점호화(一點豪華)라 불리는 제품을 찾아 헤매며, SNS에서는 있어빌리티(있어bility)를 두른 쁘띠셀럽이 넘쳐난다퇴근 후에는 스트레스를 풀려는 직장인들이 분노방(Rage room)으로 향하는가 하면시발비용과 지름신의 휴우증으로 텅빈 지갑을 바라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서민의 희망은 로또와 비트코인 뿐인 것일까?!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지식총서(知識叢書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오늘도내일도 멋진 여행을! B

 

팟캐스트·KBS 김생민의 영수증 팟캐스트 김생민의 영수증은 2017년 중반 팟캐스트 송은이·김숙의 비밀보장의 코너로 시작하였으나비밀보장이 전국민적인 인기를 누리며 MBC 라디오로 입성한 후 별도의 팟캐스트로 독립해 비밀보장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린 콘텐츠다. KBS의 파일럿으로 제작되어정규 프로그램으로 방영되기 시작하였으며 소비에 관한 숱한 유행어를 탄생시킨 바 있다욜로(YOLO)에 반()하는 통장요정’ 김생민의 다양한 절약노하우를 듣는 재미가 쏠쏠하다스튜피드~뤠잇!

 

덕질의 대중화 굿즈(Goods) 소위 말하는 덕질의 대상이 되는 굿즈’, 실용성이 없는 수집품각종 캐릭터 상품다양한 분야의 문화콘텐츠(영화뮤지컬 관람 등), 한정판 등이 대표적가격과 가치를 중요시한다는 의미를 담은 프리미엄소비가치소비 등도 가심비(價心比)의 연장선상에서 등장한 소비 신조어다카카오네이버 등 굴지의 대기업에서도 자체 캐릭터를 개발해 이모티콘 등으로 활용할 뿐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굿즈와 오프라인 매장까지 개설하는 등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 중이다최근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의 굿즈가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그야말로 굿즈가 소수의 오타쿠를 넘어서 일반 대중으로 확산되고 있는 덕질의 시대가 도래한 셈이다.

 

스몰럭셔리(Small Luxury)일점호화(一點豪華) 빡빡한 삶이지만자신이 각별한 관심을 갖는 극히 일부의 제품만큼은 좀더 비싼 것을 선택한다면? ‘작은 명품은 비단 패션 분야에서뿐 아니라 편의점 도시락에도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고급스런 문구 하나캐릭터가 붙은 다이소 상품만원에 4캔에 파는 수입맥주가 아닌 생맥주 한잔... 일점호화(一點豪華혹은 일점호화주의(一點豪華主義는 자신이 각별한 관심을 갖는 딱 하나만큼은 호화롭게 소비한다는 소비 패턴에 붙여진 이름이다점심을 3,000원 짜리 분식으로 떼우더라도커피만큼은 스타벅스를 마시는 것이 대표적으로 패션요식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화병(火病)의 해소법시발비용: ‘충동적으로 비용을 써버리다(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으면 쓰지 않았을 비용)’를 뜻하는 시발비용은 현대인이 학업직장 생활 등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강조된 표현이다. ‘홧김에 소비를 하는 것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대중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충동구매지름신(등과 동일한 행위로 이어지지만, ‘시발비용이란 신조어에는 그 원인이 스트레스임이 강조되어 있다.

 

스트레스는 돈으로 푼다분노방(Rage room)퍽유머니(Fuck You Money) 자본주의 시대의 아이러니지만돈을 벌어 쌓인 분노(스트레스)는 돈으로 해결할 수 있다분노의 단계에 따라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안전장치를 갖춘 후 한정된 공간 내의 물건을 마음껏 부술 수 있다미국에서 처음 등장했으며국내에는 2007년 홍대에 첫 선을 보였다그나저나그 돈을 다시 벌려면 또 다시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은 아닐지?! 미국의 퍽유머니(Fuck You Money)란 신조어는 직장을 그만두기 위해 필요한 비용’(지금 때려치고 싶지만!!)을 뜻한다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은 비단 한국 뿐만이 아니라는 점에서 작은 위안(?)을 느낀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 : 나는 소비한다고로 존재한다

01. 가성비(價性比코스파(COSPA, Cost-Performance)

01-1. 인간사료냉장고 파먹기

01-2. 팟캐스트 김생민의 영수증·tvN 짠내투어

01-3. 인간화환

02. 가심비(價心比프리미엄 소비·가치 소비

03. 굿즈(Goods) : 덕질의 대중화

04. 있어빌리티(있어bility)·쁘띠셀럽·트인낭 허세와 과시

05. 립스틱효과(Lipstick Effect)·플라시보(Placebo) 소비·위안(慰安)비용·탕진잼

06. 매스티지(Masstige)·B+프리미엄 명품의 대중화

07. 스몰럭셔리·일점호화(一點豪華)

08. 시발비용·분노방(Rage room)·퍽유머니(Fuck You Money) : 스트레스가 돈이 되는 시대

09. 쇼루밍족(Showrooming)쇼퍼(Chauffeur) 서비스 소비자의 진화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