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샷(IT 및 실용)

지식의 방주030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Ⅰ.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

by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2018. 4. 28.
반응형

 



 

현대인은 오늘 하루를 어떻게 견디고즐기는가? 2018현대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은 곧 2018년 여행가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엿볼 수 있는 지표다최근 2~3년 이내에 등장한 각종 신조어는 현대인이 빡빡한 직장 생활과 경제 상황에서도 나홀로소박한 내면의 행복을 향해 꿋꿋히 전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무엇보다 갈수록 고기능화되는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낮아지는 IT와 첨단기술을 적극활용하는 면모 또한 읽을 수 있었다. 14가지의 소제목으로 구분한 키워드를 따라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를 만나보시길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지식총서(知識叢書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오늘도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이젠 혼자가 기준이다! 1코노미(1conomy)·고잉 솔로(Going Solo)·싱글턴(Singleton) : 1970년대엔 둘만 낳자며 아들딸 구별말고 둘만낳아 잘기르자란 표어를 내세웠을 정도로 가정마다 아이들이 왁자지껄했더랬다둘도 많아 1980년대에는 하나씩만 낳아도 삼천리는 초만원란 표어를 내세운 것이 무색하게불과 20년만에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저출산 국가의 대열에 합류했다둘이 결혼해 하나만 낳자던 시대가 무색하게지금은 자녀를 둘셋 가진 이들이 애국자로 불릴 정도로 독신(獨身), 비혼(非婚), 딩크족(DINK, Double Income No Kids, 맞벌이 무자녀 부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이에 따라 결혼하지 않는 독신남녀가 현대사회의 새로운 가족형태로 대두되면서이들을 위한 각종 제품·서비스 등이 출시되는 등 경제 뿐 아니라 결혼·출산에 관한 정책기업의 복지남성에 대한 가정의 역할 증대 등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미국의 저널리스트 폴 크라스너(Paul Krassner)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을 일과 삶 사이를 구분짓는 행복(happiness as having as little separation as possible between your work and your play)이라고 정의했다국내에서도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의 개념에 입각해 일부 기업과 공직사회를 필두로 야근휴가출산 및 육아 등 복지 체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신세계의 경우 임금 축소 없는 주 35시간 근무제를 도입한다고 밝혀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욜로(YOLO)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는 영미권에서 수입(?)된 신조어로 국내에서 인생은 한번 뿐이니하고 싶은 일은 꼭 하자!”란 긍정적인 의미로 유행하기 시작하였다미국의 익스트림 메탈·데스코어 밴드 Suicide Silence, 미국 래퍼 Drake, 미국의 가수 겸 코미디언 그룹 The Lonely Island 등이 노래 제목 혹은 가사에 YOLO란 표현을 사용한 바 있다그러나무모한 행동미래를 대비하지 않은 소비 등 YOLO의 부정적인 측면이 뒤늦게 드러나고 있고기업측에서 욜로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YOLO에 대한 비판과 논란도 등장하고 있다.

 

소유(Possession)에서 소비(Consume) 전 세계적으로 찬사와 비판을 받으며유니콘으로 성장한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bnb) 등으로 인해 더 이상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신조어가 낯설지 않다기존의 소비를 대체하는 공유란 개념 덕분에 현대인의 소비 양식이 소유(Possession)에서 소비(Consume)’ 차츰 변화하는 것은 자연스럽다에어비앤비(Airbnb)가 호텔 객실을우버(Uber)가 렌트카를 대체한 것에 이어 공유경제(Sharing Economy)의 범주 또한 날로 확장되고 있으며최근 각광받고 있는 월정액제 서비스’ 또한 소유(Possession)에서 소비(Consume)를 중시하는 현대인의 소비성향에 발맞춘 것이다.

 

무자극주의·저자극주의·슬로TV 현대인은 하루에 3,000개 이상의 광고에 시달린다고 한다. MSG 없는 집밥이 맛은 좀 덜할지언정 속에 편하듯 무자극주의·저자극주의를 표방하는 각종 콘텐츠제품서비스 등이 출시되는 것도 핫플레이스(Hot Place)에 대한 반감을 배경으로 한다정신적인 안정감을 주는 소리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를 담은 영상과 음악사진 등을 비롯해 눕방 등의 심심한 방송 콘텐츠 등이 눈길을 끈다노르웨이에서는 잠자는 모습크루즈여행기차여행 등을 아무런 스토리와 음향 효과 없이’ 그데로 촬영해 방영하는 슬로TV가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

01. 1코노미(1conomy)·고잉 솔로(Going Solo)·싱글턴(Singleton) : 이젠 혼자가 기준이다

02. 포미(For Me)·그루밍(Grooming)·로엘(LOEL)

03.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Editor’s Note. 이스털린의 역설(Easterlin’s Paradox)

04.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욜로(YOLO)

05. 소확행(小確幸)

06.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

07. 백팩커(Backpacker)? 플래시패커(Flashpacker)!

08. 비대면(非對面서비스·언택트(Untact)

08-1. ‘혼자 둘러볼께요’ 장바구니(2016)

08-2. O2O 서비스

08-3. 로봇·IT

09. 소유(Possession)에서 소비(Consume)로 공유경제(Sharing Economy)·월정액제

10. 소비(Consume)에서 경험(Experience)으로

11. 밀레니엄 세대(Millennial Generation)·Y세대(Generation Y)·화성 세대(Mars Generation)

12. 미니멀리즘(Minimalism)·미니멀라이프(Minimal Life)

13. 핫플(Hot Place) VS 혐핫(Hot)

14. 무자극주의·저자극주의·슬로TV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