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이스터에그 여행기’ ‘IT로켓 이스터에그(Easter Egg)’ 시리즈는 2017년 4월 부활절을 전후해 확인된 사례를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처음에는 블로그 등을 통해 잘 알려진 이스터에그를 수십개 정도 정리해 보자란 취지에서 집필을 시작했으나, 영문 자료까지 찾다보니 수백개... 결국 개인적으로 애용해 오던 구글을 중심으로 실사용한 경험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한국편까지 간략하게 나마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현재 시점에서 확인할 수 없는 이스터에그(Easter Egg)의 경우 해당 이스터에그(Easter Egg)를 확인할 수 있는 동영상이나 포스팅 등을 함께 달았다.
부족하나마 단순히 “이런 이스터에그(Easter Egg)도 있구나!”를 넘어서 “왜 이런 이스터에그(Easter Egg)를 만들었을까?”에 대한 “개발자의 동기”를 함께 소개하고자 했다. 이스터에그(Easter Egg)의 특성상 개발 동기와 목적 등은 밝혀져 있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나, 특정한 시기에 공개된 이스터에그(Easter Egg)의 경우 ‘무언가’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경우도 있고, 이스터에그 자체가 ‘개발자의 메시지’를 담은 경우도 종종 있어 이 또한 이스터에그를 발견하는 즐거움이 아닐까 싶다.
Ⅱ. 인터페이스(Interface) : 한국어에 강한 네이버(Naver), 다음(Daum)과 달리 구글(Google)은 글로벌 검색 엔진답게 수많은 언어별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단순히 다양한 언어별 검색 엔진이 개설되어 있는 수준을 넘어서,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도 인터페이스별로 검색결과가 미묘하게 다르다.
같은 검색어로 검색을 하는데, 검색결과가 다르다?! 네이버(Naver), 다음(Daum)을 주로 활용하는 유저라면 생소한 개념일 수 밖에 없다. 구글(Google)의 다양한 인터페이스는 해당 언어별로 축적되어 있는 웹문서를 바탕으로 검색노출하는데, 언어별로 축적되어 있는 문서량과 중요도 등에 차등이 있다. 또한 검색 엔진 외적으로 해당 국가의 음란물에 대한 규제, 정치적인 요인이 반영되어 최종적인 노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Ⅱ-1. 구글의 언어별 인터페이스는 무려 150개?! : 전세계적으로 볼 때 한국을 포함한 극히 일부의 국가를 제외하고 구글(Google)이 검색시장 점유율 1위의 검색엔진인 것은 분명하다. 최근 네이버(Naver)가 다국어 번역을 위한 파파고(Papago) 등 인공지능 번역 서비스에 대대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나 국내를 벗어나면 비교조차 하기 어렵다. 시작부터 글로벌을 표방한 구글(Google)이 무려 ‘150가지의 언어’별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는 건 놀랍기 이전에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구글(Google)이 지원하는 ‘150가지의 언어’에는 1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대중적인 언어부터 아프리카 줄루족까지 소수민족의 언어도 적지 않게 포괄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현재 사멸된 라틴어(Latin)와 거점 국가가 존재하지 않는 인공어 에스페란토(Esperanto), 인터링구아(Interlingua)도 포함되어 있을 정도니 완성도를 떠나 스케일만큼은 놀라지 않을 수 없다.(사어死語와 인공어人工語는 이스터에그에 해당하지 않으나, 특수한 사례이므로 본지에서 함께 소개한다.) 무엇보다 구글의 언어별 인터페이스에는 깜짝 놀랄 만한 이스터에그가 숨겨져 있다.
Ⅱ-2. 구글의 변신은 무죄! : 새하얀 배경에 검색창 하나. 구글 특유의 심플한 인터페이스는 세계 1위 검색엔진 구글만의 성명절기(成名絶技)이자 시그너쳐(Signature)이다. 언제 봐도 질리지 않는 구글 인터페이스지만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노라면 때론 색다른 반전미를 느끼고 싶을 때가 있다. 블랙톤, 우주, 수족관, 무지개는 물론 좌우반전에 심지어 로고 변형까지! 구글의 맨 얼굴에 당신의 화장을 허하라!
Ⅱ-3. 세상에 이런 구글이?! 엽기구글 : 이번 챕터에서 소개할 구글 멘탈플렉스(Google Mentalplex)를 비롯해 2-1에서 소개한 구글의 언어별 인터페이스는 황당할지언정 구글의 ‘공식’ 이스터에그다. 그러나, 구글사(社)와 관련없는 ‘구글 인터페이스 이스터에그’도 한번쯤 들러볼만한 재미가 있다. 이번 챕터에서는 구글사(社)의 비공식 이스터에그를 향해 서핑을 떠나보자.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IT총서(IT叢書) IT로켓(IT Rocket)과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구글여행을! B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Main Title Page)
목차(Index)
IT로켓(IT Rocket)에 탑승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스터에그(Easter Egg)란?
구글 이스터에그를 찾을 수 없다면? 7가지 대처법
Ⅱ. 인터페이스(Interface)
Ⅱ-1. 구글의 언어별 인터페이스는 무려 150개?!
1) 라틴어(Latin)
2) 보크, 보크, 보크!(Bork, Bork, Bork!)
3) 에스페란토(Esperanto)어(語)
4) 엘머 퍼드(Elmer Fudd)어(語)
5) 인터링구아(Interlingua)어(語)
6) 클링 온(Klingon)어(語)
7) 피그라틴(Piglatin)어(語)
8) 해적(Pirate)어(語)
9) 해커(Hacker)어(語)
Ⅱ-2. 구글의 변신은 무죄!
1) 구글 고딕(Google Gothic)
2) 구글 그래비티(Google Gravity)
3) 구글 레인보우(Google Rainbow)
4) 구글 로코(Google Loco)
5) 구글 미러(Google Mirror)
6) 구글 수족관(Google Underwater)
7) 구글 스페이스(Google Space)
8) 구글 스피어(Google Sphere)
9) 구글 지퍼(Google Zipper)
10) 구글 터미널(Google Terminal)
11) 구글로고(Goglogo)
12) 블랙클(Blackle)
13) 크롬 웹스토어 테마
14) G메일 테마
Ⅱ-3. 세상에 이런 구글이?! 엽기구글
1) 갱스터를 위한 속어번역기(Gizoogle)
2) 내가 널 위해 검색해줄께!(Let Me Google That For You!)
3) 엉뚱한 구글(Replacement Google)
4) 운이 좋거나, 나쁘거나(Good Feeling?)
5) 점점 작아지는 구글(Winne Google)
6) 점점 커지는 구글(Epic Google)
7) 정신이 혼미해지는 구글 멘탈플렉스(Google Mentalplex)
8) 짜증나는 구글(Annyoing Google)
IT로켓(IT Rocket) 도서목록(11)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282)
IT로켓 이스터에그(Easter Egg) 시리즈(11부작)
IT로켓001 구글 이스터에그 Ⅰ. 구글 두들(Google Doodles)
IT로켓002 구글 이스터에그 Ⅱ. 인터페이스(Interface)
IT로켓003 구글 이스터에그 Ⅲ. 구글 검색(Google Search) & 구글계산기(Google Calculator)
IT로켓004 구글 이스터에그 Ⅳ. 설치없이 즐기는 구글 속 게임(Google Game)
IT로켓005 구글 이스터에그 Ⅴ. 유튜브(Youtube)
IT로켓006 구글 이스터에그 Ⅵ. 구글맵(Google Map)
IT로켓007 구글 이스터에그 Ⅶ. 구글 스트리트 뷰(Google Street View) & 페그맨(Pegman)
IT로켓008 구글 이스터에그 Ⅷ. 구글어스(Google Earth)
IT로켓009 구글 이스터에그 Ⅸ. 안드로이드(Android) & 크롬캐스트(Chromecast)
IT로켓010 구글 이스터에그 Ⅹ. 기타
IT로켓011 이스터에그 바이블 인터넷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지식의 방주(인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의 방주023 공모전 바이블 3. 공모전 마스터 (0) | 2017.06.15 |
---|---|
知의 바이블005 B급여행 여행에 미친 청춘 (0) | 2017.06.15 |
IT로켓005 구글 이스터에그 Ⅴ. 유튜브(Youtube) 인터넷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0) | 2017.06.15 |
IT로켓006 구글 이스터에그 Ⅵ. 구글맵(Google Map) 인터넷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0) | 2017.06.15 |
IT로켓007 구글 이스터에그 Ⅶ. 구글 스트리트 뷰(Google Street View) & 페그맨(Pegman) 인터넷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0) | 2017.06.15 |